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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야기/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2월 개발자 업데이트

현재 테스트 서버에 운영 중인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공구 상자]

 

공구 상자 내구도가 감소하고 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수리 속도는 기존 속도보다 훨씬 빨라지지만

내구도는 공구 상자 하나로 발전기 하나 돌릴 수 없을 만큼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전처럼 공구 상자 하나로 계속 빠른 속도로 발전기 수리하는 것을 막는다는 목적인데

큰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사보타지]

 

사보타지(파괴 공작)에 걸리는 시간이 대폭 줄어듭니다.

 

대신 99%를 만들어두고 살인마가 생존자를 걸기 전에 부수던 것이 불가능해집니다.

갈고리를 빨리 부술 수 있지만 손을 떼면 토템 정화처럼 다시 처음 상태로 복구되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플레이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대신 사보타지 관련 퍽과 아이템으로 살인마보다 먼저 가서 부수는 것은 가능합니다.

게임 센스가 더 중요해졌네요.

 

파괴 공작된 갈고리는 더 빠르게 재생성되고 덫구의 덫은 더 이상 파괴할 수 없습니다.

 

이 업데이트로 사보타지 관련 퍽인

공작원, 집행인의 손재주, 부수기 퍽의 효과가 바뀝니다.

 

 

 

[아이템, 애드온 업데이트]

 

이제 아이템을 다 써도 파괴되지 않습니다.

다만, 아이템을 다 쓰면 진행 중인 게임 동안 사용이 불가능한 형식입니다.

 

또한 애드온은 탈출하더라도 반드시 없어집니다.

이때까지 살인마는 애드온이 일회용이었는데 생존자는 아니었던 점에서

밸런스가 맞춰졌다고 생각이 드네요.

 

 

[전구 - 닥터]

 

닥터의 광기를 올리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전기장 방출(Shock Therapy), 정전기 폭발(Static Blast)

 

이 스킬들의 광기 올리는 양이 일정하게 조정되었습니다.

 

이제 전기장 방출은 생존자에게 절반의 광기 단계를 올리고

정전기 폭발은 1단계의 광기를 올립니다.

 

이전에는 공포 범위 밖에 있으면 조금씩 광기가 줄어들었습니다.

공포 범위 유무와 관계없이 광기는 더 이상 줄어들지 않습니다.

 

리메이크도 상향 요소가 많았던 닥터가 다시 상향을 받았습니다.

닥터를 플레이하는 살인마 유저들도 늘어나겠네요.

 

[웩구 - 역병]

 

역병은 게임 시작 시 무조건 빨간 우물 하나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살인마가 역병일 때 대처 방법은 다들 아실 겁니다.

우물에서 씻고 나면 역병이 너무 강해지기 때문에 안 씻는 것이 대처 방법이었는데

그것을 억제하고자 패치된 것 같습니다.

 

[덫구 - 트래퍼]

 

닥터와 역병에 비해 트래퍼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사보타지 변화에서 설명했듯이 덫은 더 이상 파괴 공작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덫을 제자리에서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덫을 줍고 덫을 설치하는데

줍는 시간의 딜레이를 줄여주는 패치입니다.

 

정말 중요한 명당이 아니라면 재설치는 크게 바뀐 점은 없을듯합니다.

 

 

[깨지는 벽]

 

이번 패치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깨지는 벽은 살인마가 부술 수 있는 벽으로 기존 맵에서 새로운 루트를 만들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생존자는 상호작용을 할 수 없고 살인마만 가능하며 모든 살인마가 할 수 있습니다.

대신 모습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벽이 부술 수 있는 벽인지 알 수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 서버에서 나온 것을 토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생존자는 맵에 제한적인 판자를 되도록 적게, 최대한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주변 지형물을 계속 돌면서 시간을 끕니다.

 

그런 점에서 '작은 집(= 작집)'은 정말 유용한 곳입니다.

 

작집은 통로(문, 검은 화살표) 2개와 창틀(파란 화살표) 1개, 판자(빨간 화살표) 1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네모난 집을 창틀, 판자, 직진하며 돌면서 살인마와 심리전을 벌입니다.

여기에 깨지는 벽이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제가 테스트 서버에 구현되어 있는 것을 해봤을 때 깨지는 벽이 노란색 화살표 구간에 있었습니다.

 

살인마가 깨지는 벽을 허물면 이렇게 통로가 3개가 되면서

생존자를 더 쉽게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아쉬운 점은 살인마는 깨지는 벽 오라가 안 보인다는 점입니다.

깨지는 벽 근처에 가야 상호작용이 뜹니다.

 

아직 맵에 랜덤으로 주어지는 것인지

특정 형태의 벽에만 주어지는 것인지 더 플레이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여러 업데이트로 살인마 플레이가 많이 힘들어졌는데 이번 패치로 숨통이 트였으면 좋겠네요.